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사회초년생 재테크 통장쪼개기

by rosacampion 2020. 12. 12.
반응형

월급은 받았는데 어디에 썼는지 모르겠고 돈은 하나도 없다. 하시는 분 계신가요? 이런 분들을 위해 사회초년생이 재테크를 시작할 때 처음 시작해 볼만한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통장쪼개기란?

통장을 목적에 따라 분리해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해요.
통장 4개 정도를 개설해 급여통장, 저축통장, 생활비통장, 비상금 통장 이렇게 구분하여 사용함으로써 돈을 자신의 소비패턴을 정리하고 관리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1. 급여통장
급여를 입금 받는 통장입니다. 이 통장에서 시작되어 급여가 입금되자마자 다른 곳으로 이체해 최종적으로 0원에 가깝게 만들어야 합니다.

급여 입금 - 생활비통장 - 저축통장 - 비상금통장 = 0

2. 생활비통장
먼저 지출 기록들을 보면서 한 달에 고정적으로 자동이체되는 비용을 계산해 봅니다. 통신비, 보험료, 교통비, 식비 등 여기에 월 사용할 용돈을 더한 금액을 급여통장에서 이체합니다. 중요한 점은 생활비 통장에 있는 돈이 이번 달 내가 쓸 수 있는 전 재산이라 생각해야합니다.

3. 저축통장(투자통장)
재테크 통장이라고도 하며 적금, 예금, 펀드, 주식 등 을 위한 통장입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급여의 70%까지 저축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좋습니다. 자취를 하거나 부모님께 생활비를 드리는 등 특수한 경우에도 상황에 맞게 최대한 저축은 많이 하셔야해요.

4. 비상금통장
말 그대로 비상금을 모으는 통장입니다. 급여에서 저축, 생활비를 제외하고 남은 금액 전부를 보관하는 통장입니다. 이직을 한다거나, 이번처럼 코로나로 인해 원치 않게 무급휴직을 하게 되거나, 질병으로 인해 병원비가 필요 할 때 등 갑작스럽게 큰 돈이 필요할 때는 대비하는 통장입니다. 보통 급여의 3배를 모아둬야한다고 합니다. 급여의 3배를 모으고 나면 저축통장에 넣는 비율을 높이면 됩니다.

통장 쪼개기 기본틀은 위 방법을 쓰면 됩니다.

저는 대학생때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처음 위 방법대로 통장 쪼개기를 했었고, 지금은 저에게 맞는 방법으로 변형하여 통장 쪼개기를 정리해 둔 상태입니다.

현재 제가 사용 중인 통장 쪼개기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저는 한 달을 1일~30일로 하지 않고 급여일 ~ 다음 급여일로 한 달을 계획하고 지출을 합니다. 그리고 신용카드는 사용하지 않고 오직 체크카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용돈통장(변동지출 통장) - KB 락스타 통장(체크카드O)
급여의 12%를 입금해서 용돈 통장으로 사용 중입니다. 체크카드를 통해 지출 내역과 잔고를 바로바로 확인 할 수 있도록 해 다음 급여일까지 사용합니다.

2. 급여통장(고정지출 통장, 비상금통장) - KB 마이핏 통장(카드 X)
기본 틀 대로 생활비통장으로 모든 지출을 관리했더니 매달 고정적으로 나가는 금액과 그때 그때 쓰는 용돈 내역이 섞여서 한눈에 보기 힘들어서 급여통장에 급여 입금되면 바로 자동이체되게 설정하여 고정비 항목까지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게 해두었어요.
그리고 비상금 통장으로도 사용 중입니다. 갑작스럽게 이직을 하던 병원비가 필요하든 고정지출은 내야하니까 다른 통장으로 둘 필요가 없을 것 같아 함께 사용 중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규칙은 정해뒀어요. 혹시나 용돈이 모자라 쓸 수도 있을 것 같아 아에 체크카드 자체를 만들지 않았어요.
이 방법을 잘 쓸 수 있게 된게 KB 마이핏 통장으로 변경하고 부터입니다. 요즘처럼 통장 만들기 힘들 때 한 통장안에서 분리해 사용할 수 있는 통장이라 통장 신규 발급 시 필요한 증빙서류나 조건등을 맞춰야하는 스트레스가 줄었어요.

급여 입금 시 기본비 항목(지금은0원)에 금액이 보입니다. 그럼 바로 용돈을 용돈 통장으로 이체를 하고 저축 통장, 여행통장, 가족 계 통장으로 각 금액을 이체 합니다. 그 후 자동이체로 고정비용이 빠져 나가고 남은 금액을 비상금쪽으로 이체 시켜주면 지금처럼 기본비 항목이 0원으로 남게 됩니다. 비상금은 출금자체를 못하게 막아줘 아주 좋은 기능이지만 2백만원이라는 한도가 정해져있어 급여 3배 되는 금액을 다 넣을 수 없는게 단점입니다. 그래서 체크카드를 안만들고 체크카드로 쓸 돈 부분에 나머지 비상금을 이체 해두면 한 눈에 비상금을 얼마나 모았는지 확인하기는 쉽습니다.

3. 저축통장
저축통장은 여러개 개설되어 있어요.
청년형주택청약종합저축, 적금통장, 저축보험, 청년내일채움공제, 주식통장 등으로 재테크 하고 있습니다.

4. 여행통장, 가족 계 통장
여행을 갈 때도 목돈이 필요할 경우가 있는데 비상금 통장의 돈에 손대기 싫어서 별도 목적통장으로 매달 적금 형식으로 넣고 있습니다.
가족 계 통장도 별도 목적통장으로 부모님 병원비를 대비하거나, 가족여행, 고가의 가전제품 구입 등 목적으로 동생과 매달 일정 금액 모으고 있습니다.

통장쪼개기 어렵지 않으니 꼭 시작해보세요. 재테크 시작은 자신의 소비패턴을 아는 것 부터입니다.

반응형

댓글